포스트 코로나로 해외 여행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와 인터파크가 ‘2022 황금연휴 여가 트렌드’를 발표했다.
야놀자와 인터파크가 ‘2022 황금연휴 여가 트렌드’를 발표했다. [이미지=야놀자]
올해 황금연휴 기간(10월 1일~10일) 국내(야놀자), 해외(인터파크) 예약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해외 여행과 항공권 이용률은 전년 연휴 대비 각각 2010%, 2431% 신장해 급증하는 해외여행 수요를 입증했다. 국내여행의 90% 이상이 1박2일 여행이었던 것과 달리 해외 패키지 여행은 3박4일 상품 예약자가 47%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 주말과 공휴일을 활용한 국외 여행이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해외 인기 여행지는 패키지 기준 베트남(39%)이 1위, 이어 태국(18%), 일본(18%), 필리핀(17%), 괌(9%)이 이름을 올렸다. 국제선 항공권도 베트남(17%), 태국(11%), 괌(10%), 필리핀(10%), 미국(8%) 순으로 가까운 동남아시아 지역이 인기가 많은 동시에 긴 연휴 영향으로 미국 등 장거리 국가가 순위권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지역별 숙소 예약률은 경기도(33%)가 1위, 서울(28%), 부산(15%), 강원도(12%), 경상남도(11%)가 뒤를 이었다. 수도권에서 자차로 이동 가능한 지역의 예약률이 전체의 73%를 차지하며 강세를 보였다. 숙소 유형별로는 글램핑, 카라반 등 야외형 숙소와 풀빌라의 인기로 펜션 예약률이 전년 연휴 대비 19% 증가했다.
레저 유형별로는 테마파크(49%)가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이어 공연ㆍ전시(27%)가 전년 연휴 대비 가장 높은 신장률(581%)을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야놀자 관계자는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가까운 동남아시아 지역이 꾸준히 강세를 보이고 있고 긴 연휴의 영향으로 미국 등 장거리 국가의 순위권 진입이 눈에 띄었다”며 “국내의 경우 수도권 인근 지역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공연ㆍ전시 등의 높은 신장률을 통해 위축됐던 여가활동이 활기를 되찾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