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대표이사 홍민택)가 출범 1년을 맞았다. 지난 1년간 약 500만 고객이 함께 했고, 중저신용자 가계 대출 비중은 제1금융권 가운데 최초로 약 40%에 달했다.
출범 1년을 맞은 토스뱅크는 지난 5일 기준 토스뱅크 이용자 수가 480만명을 넘어섰다고 12일 밝혔다.
토스뱅크 CI. [이미지=토스뱅크]
일 평균 1만3200명이 새롭게 고객이 됐고, 6초에 1명씩 고객이 늘었다. 이용 고객은 20대(26.4%) 30대(23.9%) 40대(22.9%) 50대 이상(19.7%) 10대(7.2%) 순으로 분포했다. 지난 5일 기준 수신 잔액 22조4000억원, 여신 잔액 7조2000억원(개인 6조2150억 원, 개인사업자 9850억 원)을 기록했다.
토스뱅크가 1년간 포용한 중저신용 고객의 비중은 가계대출 가운데 39%를 차지해, 전 은행을 통틀어 가장 높은 수치를 달성했다.
금융권 최초로 시도한 ‘지금 이자받기’는 약 210만명의 고객이 한 번 이상 이용했으며, 약 173만(82.3%) 고객이 상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출시 후 7개월 간 고객들이 받은 이자는 총 1417억원에 달했다.
즉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토스뱅크 체크카드는 1년간 357만 장이 발급됐다. 고객 1인당 월 평균 캐시백 이용 건수는 10.4건이었고,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린 고객은 3% 즉시 해외 캐시백 등을 포함해 1년간 2100만원을 돌려 받았다.
시중은행과 달리 토스뱅크는 ATM 출금 수수료 무료, 타행 송금 및 이제 수수료 무료 정책을 이어오고 있다. 토스뱅크가 1년간 고객들에게 전한 무료 서비스 횟수는 약 1억3850만건으로, 고객들이 아낄 수 있었던 비용은 약 743억2000만원에 달했다.
토스뱅크는 중저신용자와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강화한다. 자체 신용평가모형인 ‘토스 스코어링 시스템(TSS)’에 AI 기술을 접목해 ‘건전한 중저신용자’에 대한 선별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전세자금대출 등 고객 수요가 높은 상품들도 내년 중 선보일 예정이다. 비대면 주택담보대출과 모임통장 등의 상품도 출시 준비 중이다.
아울러 토스뱅크는 보이스피싱 등 범죄 피해로부터 고객을 지키기 위해 현행의 ‘안심보상제’를 더욱 확대해 구제방안도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