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RNA(리보핵산) 간섭 기술 기반 혁신신약 기업 올릭스(대표이사 이동기)가 기술이전 파트너사인 중국 한소제약(Jiangsu Hansoh Pharmaceuticals Group Co., Ltd., 이하 ‘한소’)이 추가적인 siRNA 치료제 연구 개발을 위한 옵션을 행사했다고 23일 공시했다.


양사는 지난 2021년 올릭스가 보유한 GalNAc-asiRNA 플랫폼 기술을 이용해 한소가 제시한 타깃 유전자(gene)에 대한 2종의 신약 후보물질을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이때 한소는 올릭스에 옵션 유지비(option fee)를 지불하고 올릭스가 첫 번째 후보물질 도출을 완료한 때로부터 90일의 기한 내에 주계약과 동일한 조건으로 최대 2종의 추가 후보물질에 대한 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이미지=올릭스]

지난달 올릭스는 첫 번째 후보물질 도출 전, 한소가 후보물질의 예비 데이터(preliminary data)만을 확인하고 조기에 추가 옵션 행사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그간의 연구과정에서 한소가 올릭스의 기술력을 확인하고, 신속한 파이프라인 확장을 위해 주계약에 명시된 옵션 행사 권리가 시작하는 기간보다 이른 시기에 2종의 추가 옵션 중 첫 번째 옵션을 행사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이번 공시에 따르면, 한소가 보유한 추가 2종의 옵션 권리 중 첫 번째 옵션 행사로 올릭스는 선급금 225만달러(약 29억원)를 수령하고, 한소가 제시한 타깃 유전자에 대한 1종의 신약 후보물질을 제공한다. 또한 각 임상시험 단계 및 사업화 성공 시 마일스톤(단계별 기술료)으로 최대 1억1000만달러(약 1430억원)를 수령한다. 치료제 로열티는 순 매출액에 대한 10%의 비율로 책정돼 있으며, 치료제 권리에 대한 계약 지역은 중화권이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2-27 15:40: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