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소 시범도시 3곳 선정…2022년까지 조성된다

- 국토교통부, ‘수소 시범도시 추진 전략’ 발표

  • 기사등록 2019-10-10 16:09:38
기사수정

정부가 올해 안에 수소 시범도시 3곳을 선정한다수소를 냉·난방과 전기교통 등 주요 도시 기능의 연료로 쓰는 이른바 '수소 도시' 2022년까지 현실이 될 예정이다.

 

10일 국토교통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 제 90회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수소 시범도시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도시 내 3∼10㎢ 면적을 주거·교통 분야 수소 활용 기술을 테스트할 '수소 시범도시'로 지정한다지방자치단체로부터 받은 사업 계획을 토대로 공정한 평가를 거쳐 12월 중 3곳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계획의 타당성실현 가능성향후 수소 정책 추진 의지 등이 주요 선정 기준이 된다.


수소 시범도시 모델(예시. [사진=국토교통부]

선정된 지역 1곳당 수소 친화 도시계획(MP) 수립비와 연료전지·파이프라인·수소 통합운영센터 등 핵심인프라 구축비 사업비를 지원한다총사업비(290억원 한도) 50%가 국비로 지원될 계획이다.

 

시범도시의 공동주택 단지와 개별 건축물은 수소를 냉·난방전기 등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연료전지에 충전한 수소와 공기 중 산소가 반응할 때 나오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로 바꿔 활용하는 방식이다.

 

도시 내 수소에너지 기반 교통체계도 구축된다이를 위해 복합환승센터주차장버스 차고지 등에는 수소차·수소 버스 충전소가 설치된다.

 

폭발 위험이 있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데 따른 안전 대책도 마련된다시범도시는 사고가 나면 시스템이 자동 정지되는 안전제어시스템을 의무적으로 갖춘다현재 안전기준이 미흡한 '저압(低押수소사용 부품의 기준도 강화되고국토부는 전문기관과 함께 지자체에 안전 관련 평가컨설팅(자문등도 지원할 방침이다도시 계획·설계·시공·운영 모든 단계에 걸친 통합안전관리지침도 배포한다.


수소 시범도시 주요 모델. [사진=국토교통부]

국토부는 이들 수소 시범도시의 조성 완료 시점을 2022년으로 예상하고 있다로드맵(정책일정)상 시범도시 사업 이후 2030년까지 '수소도시 확장기'에는 전국 지자체(··) 10%를 수소도시로 바꾸는 것이 목표다. 2040년까지는 지자체의 무려 40%가 수소도시 면모를 갖추고수소차 825천대와 수소버스 12천대가 도로 위를 달린다.

 

이상주 국토부 도시정책과장은 "수소 시범도시 추진으로 도시 내 수소 생태계가 조성되면 주민들이 편리하게 수소를 활용할 수 있고수소 경제 활성화가 촉진될 것"이라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안전한 시범도시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jy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0-10 16:09: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