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대표이사 권오갑 정기선) 해양 분야 종합 솔루션 기업 HD현대마린솔루션(대표이사 이기동)이 대규모 ‘축 발전 시스템’ 수주에 성공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중동 소재 선사로부터 LNG 운반선 17척에 대한 3700만 달러 규모의 ‘축 발전 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이번에 수주한 ‘축(軸) 발전 시스템’을 오는 2028년까지 순차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축 발전 시스템’(Shaft Generator System)이란 선박 추진용 대형엔진의 회전 동력 일부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추진용 대형엔진은 기존 발전원으로 사용되던 중형엔진 대비 연료 효율이 높아 연료비 절감 효과가 크다. 특히, IMO 환경규제로 점차 강화되고 있는 선박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선박의 설계과정에서 1톤의 화물을 1해리 운송하는 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기관출력, 재화중량톤수 등 선박의 제원을 활용하여 사전에 계산 및 지수화한 값)와 탄소집약도지수(CII, Carbon Intensity Indicator: 연료사용량, 운항 거리 등 선박의 운항 정보를 활용하여 실제 1톤의 화물을 1해리 운송하는 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계산 및 지수화한 값)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어 친환경 선박 발전설비로도 각광받고 있다.
업계에서는 향후 시장 전망도 밝게 보고 있다. 과거 일부 선사에서 선택적으로 설치하던 ‘축 발전 시스템’은 현재는 LNG 운반선, LPG 운반선 등 대형 가스선의 표준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적용 선종 역시 컨테이너선과 원유 운반선, 벌크선 등으로 점점 확대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비즈니스 리서치 인사이트(Business Research Insight)에 따르면 지난 2022년 2억4581만 달러 수준이던 ‘축 발전 시스템’ 시장 규모는 연평균(CAGR) 6.85% 성장, 2028년 3억6580만 달러에 이를 것 추산된다. 탄소배출 규제가 본격화되는 2030년 이후에는 더욱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HD현대마린솔루션은 지난 2020년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면서 ‘축 발전 시스템’을 핵심 신사업 분야로 선정하고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바 있다. 이후 2021년 4척, 2022년 2척, 2023년 9척, 2024년 21척(금번 수주 포함)을 수주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대규모 수주는 선박 탑재 장비 선택에 있어 매우 보수적이고 품질 기준이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진 중동 선사로부터 승인을 받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축 발전 시스템’의 주요 구성품인 발전기, 가변 주파수 구동장치(VFD) 등의 유기적인 기술적 조합과 현장 대응 능력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HD현대마린솔루션 관계자는 “탄소 배출가스 규제 강화에 따라 운항 중인 선박에 대한 ‘축 발전 시스템’ 개조 수요 역시 확대될 전망”이라며 “선박 개조 사업은 HD현대마린솔루션이 강점이 있는 만큼, 관련 수주를 전략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