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희귀의약품 전문 바이오벤처 노벨파마가 아주대학교병원 손영배 교수 연구팀과 산필리포증후군 A형 치료제(MPS III A) 개발에 나선다. 노벨파마는 지난 8일 손영배 교수 연구팀과 연구용역계약을 체결했다. [이미지=노벨파마]

아주대학교병원 손교수 연구팀은 산필리포증후군 A형 환자의 자연사(Natural History)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이번 연구는 환자가 극소수인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에 있어서 자연사 연구는 치료제 개발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다. 노벨파마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산필리포증후군 A형 치료제에 대한 최적의 임상시험을 설계하고 약효를 입증할 계획이다.


산필리포증후군 A형은 뇌, 척수 등 중추신경계(CNS)에 헤파란 황산염(heparan sulfate)이 축적돼 중추신경계의 점진적인 손상을 유발하는 상염색체 열성 유전질환이다. 헤파란 황산염 분해효소 생성을 담당하는 유전자(SGSH)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다. 아직 승인된 치료제가 없어 대부분의 환자는 증상 악화로 15세 전후에 사망하는 중증질환이다.


노벨파마는 2020년 GC녹십자와 산필리포증후군 A형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신약개발을 진행 중이다. 올해 말까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희귀의약품 지정(ODD)과 희귀소아질환 지정(RPDD)을 신청할 예정이다. ODD와 RPDD로 지정 시 임상기간 단축이 가능하고, 우선 심사 바우처(PRV) 제도를 통해 신약허가신청(NDA) 심사기간을 6개월로 단축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한편 노벨파마는 희귀질환 치료제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바이오벤처다. 세계 2번째로 헌터증후군 치료제를 개발했던 연구진이 주축이 되어 설립했다. 현재 산필리포증후군 A형(MPS III A), 모르퀴오증후군 B형(MPS IV B), GM1 강글리오시드증, 크라베(Krabbe)병 등 극희귀질환을 주요 타겟으로 혁신신약을 개발 중이다.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8-11 18:45: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