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정법 기자 ]

[한경탐사봇] 서부T&D(006730)의 풍부한 부동산 가치가 주목받고 있다.

한경탐사봇의 탐색 결과 서부T&D는 내년 호텔 부문의 실적 개선으로 기업 가치 상승이 기대되고 있다. 서부T&D는 쇼핑몰 운영업, 물류시설 운영업, 관광호텔업, 석유류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코스닥 기업이다. 서부T&D의 현재 주가는 17일 종가 기준 9270원이다.

서부티엔디 최근 1년 주가 추이

서부티엔디 최근 1년 주가 추이. [사진=네이버 증권]

◆서부T&D, 사업구조 변화에 성공

서부T&D는 부동산 디벨로퍼로 사업 구조 변경에 성공했다. 서부T&D는 1979년 화물자동차정류장업을 주사업으로 설립된 기업이다. 2012년 인천 부지에 복합쇼핑몰인 스퀘어원을 개발했으며 2017년 용산 부지를 대규모 호텔인 드래곤시티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현재는 신정동 부지에 도시 첨단물류 복합단지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로 인해 서부T&D는 매출 비중 또한 바뀌었다. 2018년 3분기 누적 기준 매출 비중은 호텔업 48%, 쇼핑몰 35%, 유류판매 10%, 물류시설운영 7%이다. 용산 드래곤시티와 인천 스퀘어몰 등 호텔과 쇼핑몰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부T&D의 인천 스퀘어원

인천 스퀘어원은 서부T&D의 쇼핑몰 운영업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사진=스퀘어원 홈페이지]

◆용산 드래곤 시티를 통한 성장

용산 드래곤시티는 2017년 11월 오픈한 특급 호텔이다. 글로벌 호텔 기업인 ACCOR사의 브랜드 GRAND MERCURE, NOVOTEL SUITES 등을 통해 위탁 운영 중이다. 총 1700여 객실로 국내 최대 규모이다.

용산 드래곤시티의 성장은 긍정적이다. 호텔업에서는 투숙률의 증가가 가장 중요한 지표로 사용된다. 드래곤시티의 투숙률은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데, 18년 1분기 20% 중반, 2분기 30% 중반, 3분기 40% 중반까지 상승했으며 4분기 50% 중반 수준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투숙률 증가의 원인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의 객실, 대규모 행사에 적합한 연회장, 용산KTX역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 호캉스 트렌드 등으로 가족 및 커플 단위 고객 증가 등이 꼽힌다.

용산 드래곤시티는 2019년부터 본격적인 영업 레버리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호텔업의 특성상 고정비를 넘어서는 시점부터 영업 레버리지 효과가 본격적으로 일어나며 2019년부터 금융비용, 감가상각비 등의 고정비를 상회하며 연간 영업이익에서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용산 드래곤시티

용산 드래곤시티는 서부T&D의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사진=네이버 호텔]

◆서부T&D의 미래를 여는 신정동 부지

서부T&D가 신정동에 가진 9만2000㎡의 부지는 2016년 도시첨단물류 시범단지로 지정된 이래 개발 가능성이 점증되고 있다. 도시첨단물류 복합단지로 개발될 경우 지하 물류 시설을 포함하여 복합쇼핑몰, 오피스텔, 아파트 등이 신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연면적은 약 83만㎡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점에서 신정동 개발에 대한 정확한 가치 산정은 어렵다. 하지만 주변 시세를 감안하여 신정동 부지가 첨단물류복합단지로 개발 완료될 경우 총 자산가치는 최소 2조원에서 최대 5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피스텔, 아파트 등의 분양 가능한 시설이 포함되어 있기에 재무구조 개선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물류복합단지는 해당 구청 및 서울시의 인허가가 필요하다.

#기사분류[0104,종목분석]

#종목[006730,서부T&D]


ihs_buffett@naver.com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12-19 10:30: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