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메디톡스 ‘리비옴’, 마이크로바이옴 ‘LIV001’ 국가신약개발 과제 선정... 개발비 2년간 지원

  • 기사등록 2023-07-04 14:31:04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지수 기자]

메디톡스(대표이사 정현호) 관계사 '리비옴(대표 송지윤)'의 신약 'LIV001'이 국가지원을 등에 업고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리비옴 CI.[사진=리비옴]

4일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 개발 기업 ‘리비옴’은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 단장 묵현상)이 주관하는 국가신약개발사업에서 신규 과제로 선정돼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신규 과제로 선정된 리비옴의 ‘LIV001’은 살아있는 미생물을 치료물질로 사용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LBP, Live Biotherapeutic Products)로서, 특허받은 미생물 엔지니어링 플랫폼인 eLBP®(Engineered livebiotherapeutic products, 조작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기술을 사용, 면역조절 효능 펩타이드인 VIP(Vasoactive intestinal peptide,혈관작용장펩타이드) 유전자를 미생물에 도입해 면역질환에 대한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됐다. 


유전자재조합 기술 기반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미생물유전자치료제) 개발은 원하는 기전에 따라 미생물을 설계 제작함으로써 치료효과와 약물성을 높일 수 있어 기존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하는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LIV001’은 동물 모델을 통해 염증개선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하였으며 호주, 유럽, 미국 등을 대상으로 글로벌 임상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신약개발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제약·바이오 기업 및 산학연을 대상으로 우수한 신약개발 프로젝트들을 선정하여 신약개발의 전주기 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국가연구개발(R&D) 지원사업이다.


parkjisu09@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04 14:31: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