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인식 기자]

태영건설(대표이사 이재규)이 참여한 메리츠증권 컨소시엄이 경기 성남시 분당 백현지구의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 민간참여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추진하는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은 분당의 마지막 노른자위 개발부지로 꼽히는 정자동 1번지 일원 20만6350㎡ 부지에 전시컨벤션센터와 복합업무시설, 관광휴양 및 숙박시설 등을 짓는 사업이다. 사업 부지는 강남 코엑스의 1.4배, 마곡 마이스의 2.5배에 달하며 총 사업비는 6조3000억원 규모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메리츠증권 컨소시엄과 최대 60일의 협의기간을 거쳐 7월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12월 사업시행자지정 및 실시계획인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경기 성남시 분당 백현지구의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 조감도. [이미지=태영건설]

메리츠증권 컨소시엄은 메리츠증권을 대표사로 삼성증권, DL이앤씨, 태영건설, 유니퀘스트, 씨에스프라퍼티, JS산업개발이 참여하고 있다. 컨소시엄은 오는 2025년 착공에 나서 2030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체 공사비만 3조5000억원에 달하며 이 중 DL이앤씨는 지분 60%에 해당하는 2조718억원을, 태영건설은 30%에 해당하는 1조359억원을 확보했다.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은 성남도시개발공사와 민간참여자가 출자한 법인이 시로부터 토지를 현 상태로 매입 후, 성남시 전략사업을 유치할 복합 업무 시설 및 호텔을 건립하는 형식으로 추진된다. 여기서 발생된 수익으로 연면적 10만㎡급 컨벤션센터와 6만㎡급 공공지원시설 및 수내역 연결 보도교 등 SOC(사회기반시설)를 설치해 시에 기부채납하고 컨벤션센터는 기부채납 후 5년간 민간이 의무로 운영한다.

 

메리츠증권 컨소시엄은 공공기여 평가와 관련 마이스 사업의 핵심인 컨벤션 조성사업비로 공모지침 대비 약 2배인 7500억원과 공원, 연결다리, 지하차도 등 기반시설 사업비로 6000억원, 성남도시개발 공사의 사업관리 수수료로 1500억원까지 약 1조5000억원에 달하는 공공기여 환원계획을 제시했다. 통상 민간사업자에게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 주는 주거형 오피스텔을 과감히 포기하고 100% 오피스로만 제안했으며 임대주택의 위치 변경으로 지역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환경과 통학안정성을 향상시키고자 했다. 

 

컨소시엄은 백현 마이스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글로벌 수준의 파트너들과 함께한다. 컨벤션 운영은 국내 최대 운영사인 킨텍스 대비 약 40배 규모의 컨벤션을 운영, 관리하는 ASM 글로벌과 독일 하노버 전시관을 소유, 운영하고 있는 도이치메쎄가 참여 의향을 밝혔다. 상업시설 기획 및 운영에 여의도 IFC몰, 스타필드 기획 경험이 있는 미국 터브먼이 참여할 예정이고 컨벤션 연계 호텔 운영에 하얏트가 참여할 예정이다. 

 

업무시설의 경우 단순 오피스 시설이 아니라 미래 기술 테스트베드이자 입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2030 미래 기술을 활용해 입주 기업 간 시너지를 내고 동종 및 이종 업계의 신생 기업들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나아가 신기술과 인력을 교류하며 인큐베이팅하는 4차 산업 스타트업·벤처·중소기업들의 합종연횡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kis704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6-01 10:59: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