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석유공사 김동섭 사장, 한파 대비 비축기지 현장 안전경영 활동 나서 - 울산 및 전국 9개 현장 이행상태 점검... '안전' 최우선 강조
  • 기사등록 2023-01-27 11:46:15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이 지난 26일 울산을 시작으로 전국 9개 석유비축기지 현장 안전관리 상황 점검에 나섰다.


한국석유공사는 김동섭 사장이 울산비축기지를 방문, 기지 내 시설물 관리상황에 대한 종합보고를 받고 해상 작업선에 승선해 부이(Buoy) 등 해상 원유 입출하 장비의 유지보수 상태를 직접 확인하는 등 한파 대비 현장 안전관리 이행상태를 세밀히 점검했다고 27일 밝혔다.


김동섭(가운데) 석유공사 사장이 울산비축기지 해상입출하 시설을 시찰하고 있다. [사진=석유공사]

부이(Buoy)란 해상에 설치한 원유 입출하시설로 평시에는 유조선의 원유를 육상 저장시설로 이송하는데 사용되나 유사시에는 이를 통해 기지 내 비축원유를 인근 민간 정유사에 대여하는 등  국내 원유수급 안정화 절차 수행에 활용되기도 한다.


김동섭 사장은 육·해상 현장 시설물의 안전관리 이행상태를 점검한 후 “해상 원유 입출하 도중 사고가 발생하면 바로 국가적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동행한 비축기지 직원들에게 “현장의 최우선 가치는 안전임을 유념해 어떠한 사고도 발생치 않도록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추어달라” 고 부탁했다.


현재 석유공사는 전국 9개 지역(울산,거제,여수,서산,구리,평택,용인,동해,곡성)에 9670만 배럴의 비축유를 저장하고 있다. 이는 비상사태 발생 등으로 국내에 원유도입이 중단되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약 111일 간 각종의 국내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양으로 ‘국가 에너지 안보의 보루’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공사는 1980년 석유비축사업을 개시한 이후 IEA 등과 공조해 지금까지 총 여섯 차례에 걸쳐 국내에 비축유를 방출하여 에너지 안보태세를 확립하고 민생경제 안정에 이바지한 바 있다.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1-27 11:46: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