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성과를 인정받았다.


KB금융은 24일 한국ESG기준원(이하 KCGS, Korea Institute of Corporate Governance and Sustainability)이 발표한 ‘2022년 KCGS ESG 평가 및 등급 발표’에서 금융회사로서는 유일하게 3년 연속 ESG 통합등급과 환경(E)·사회(S)·지배구조(G) 전 부문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올해 평가는 KCGS가 최신 글로벌 ESG트렌드를 반영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 부문에 대한 평가 모형을 개정한 이후 실시한 첫 평가로 KB금융은 ‘환경경영 리더십 및 거버넌스 체계 강화’, ‘안전· 보건정책 및 정보보호정책 구축’, ‘다양성 목표 수립’, ‘이사회 중심의 ESG경영 강조’ 등 올해 개정된 주요 평가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미지=KB금융그룹]

KB금융은 지난 2018년과 2019년 평가에서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2년 연속 금융사 지배구조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된데 이어, 2020년부터는 3년 연속 지배구조를 포함한 모든 ESG 평가 부문에서 A+ 등급을 받았다. 이는 그룹 차원의 ESG 경영원칙을 바탕으로 전 계열사가 ESG경영에 역량을 집중하고 각 부문별로 우수한 성과를 창출했기 때문이다.


우선 환경 분야에서는 아시아 지역 금융 회사 및 국내 기업 최초로 ‘탄소감축 목표’에 대한 ‘SBTi’ 승인을 획득했던 점과 탄소중립 추진 전략 ‘KB Net Zero S.T.A.R.’, ESG 투자전략인 ‘Green Wave 2030’ 등의 추진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는 점 등이 높게 평가받았다. 또 사회 분야에서는 지난 6월 공개된 2027년까지 계층 및 성별 다양성 확대를 목표로 한 중장기 전략 ‘KB Diversity 2027’을 통해 그룹의 다양성 확보 로드맵과 이에 따른 구체적 실천방안을 제시하였던 점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사외이사 7인, 상임이사 1인, 비상임이사 1인으로 구성된 이사회 중심의 독립적이고 투명한 지배구조 체계를 수립한 점과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설치해 그룹의 ESG전략과 정책을 전사적으로 수립, 이행 및 관리감독하고 있는 점 등이 높게 평가받았다. 아울러 KB금융그룹은 이날 열린 한국표준협회 주관 ‘2022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대회’에서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보고서상(KRCA, Korean Readers' Choice Awards)’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보고서상’은 ESG경영을 성실히 수행하고 지속가능보고서를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1-24 14:00: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