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한금융지주, 금융권 최초 ‘동형암호 기술 검증’ 성공... 크립토랩와 협업

  • 기사등록 2022-10-13 13:46:3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신한금융지주(회장 조용병)는 13일 동형암호 기술 보유 스타트업 ㈜크립토랩(대표이사 천정희)과 함께 금융권 최초로 ‘동형암호를 활용한 데이터 결합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서울 중구 신한금융그룹 본사. [사진=더밸류뉴스]  이번 기술 검증에 참여한 ㈜크립토랩은 기존의 동형암호 기술인 ‘MS SEAL’보다 90배 빠른 연산이 가능한 동형암호 기술 및 국내외 특허를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신한금융은 ㈜크립토랩과 함께 그룹사가 보유한 보험계약 데이터와 대출 고객 데이터를 동형암호를 통해 결합했으며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시연했다.


신한금융은 이번 기술 검증을 통해 고객의 민감 정보를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됐으며 향후 이종 산업 간 데이터를 결합하는 등 고부가가치 ‘데이터 비즈니스’를 선도할 계획이다.


신한금융지주 CDO 김명희 부사장은 "데이터 산업의 발전과 고객정보 주권의 실현을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암호화 기술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며, “신한금융은 금번 기술 검증을 기반으로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고객의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크립토랩 천정희 대표이사는 “이번 기술 검증을 계기로 금융권에서 동형암호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비즈니스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하며 “세계적으로 동형암호 기술 수준이 가장 높은 한국의 활용 사례를 지속 확장해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신한금융은 그룹의 새로운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고객 경험 혁신(더 쉬운 금융)', '고객의 권리 강화 및 보호(더 편안한 금융)', '신사업 발굴을 통한 고객 서비스 확대 및 동반 성장(더 새로운 금융)'을 지향점으로 다양한 디지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0-13 13:46: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