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벨파마, 세계 석학 '폴 하마츠', '토라유키 오쿠야마' SAB로 영입... 희귀의약품 개발 박차
  • 기사등록 2022-08-22 15:16:23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희귀약품 바이오벤처 노벨파마가 세계적 석학인 폴 하마츠(Paul Harmatz)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학(UCSF) 교수와 토라유키 오쿠야마(Torayuki Okuyama) 사이타마의과대학 교수를 과학자문위원회(SAB) 위원으로 영입했다고 22일 밝혔다.


 (왼쪽부터)폴 하마츠(Paul Harmatz) 교수, 토라유키 오쿠야마(Torayuki Okuyama) 교수. [사진=노벨파마]

이번 영입으로 희귀질환 치료제의 연구개발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특히 내년부터 시작되는 글로벌 임상 설계와 시행에 대해 자문과 협력을 받을 예정이다. 


폴 하마츠 교수는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에서 12년간 재직한 뮤코다당증(MPS) 분야 전문가다. 뮤코다당증 2형(헌터증후군, MPS II), 뮤코다당증 6형(MPS VI), 기타 희귀성 대사질환 등을 비롯한 20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뮤코다당증 및 기타 리소좀저장질환(LSD)에 대한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을 주도하고 5개 신약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승인을 받았다. 특히 노벨파마가 연구 중인 뮤코다당증 3A형(산필리포증후군 A형, MPS III A)이나 뮤코다당증 4B형(모르퀴오증후군 B형, MPS IV B)과 같은 유형인 뮤코다당증 4A형(모르퀴오증후군 A형, MPS IV A) 치료제인 비미짐(Vimizim)의 임상시험을 주도했다. 


토라유키 오쿠야마 교수는 사이타마의과대학 특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일본선천대사이상학회 이사장과 도쿄의과치과대학 임상교수를 역임한 희귀질환 분야 권위자다. 헌터증후군 뇌실투여법(ICV)에 대한 임상시험을 주도해 일본 후생성 승인을 받은 바 있다. 


박찬호 노벨파마 대표는 "저명한 소아희귀질환 분야 전문가가 노벨파마 SAB에 합류함으로써 신약 개발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두 석학은 "대안이 없는 희귀질환 환자들에게 혁신적인 희귀질환 치료제를 개발 및 제공하기 위해 노벨파마 연구진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노벨파마는 희귀 소아질병 치료제를 주로 개발하는 바이오벤처다. 희귀질환 치료제인 헌터라제를 개발한 연구진이 주축이 되어 설립했다. 현재 산필리포증후군 A형, 모르퀴오증후군 B형, GM1 강글리오시드증, 크라베(Krabbe)병 등 극희귀질환을 주요 타겟으로 혁신신약을 개발 중이다.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8-22 15:16: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