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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김한나 기자]

기아(대표이사 최준영 송호성)가 올해 2분기 매출액 21조8760억원, 영업이익 2조2341억원, 당기순이익 1조8810억원을 기록했다고 22일 공시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19.3%, 50.2%, 40.1% 증가했다. 


서울 서초구 현대·기아차 본사. [사진=더밸류뉴스]

올해 2분기 기아의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비 5% 감소한 14만868대, 해외에서 전년비 2.1% 감소한 59만2881대,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비 2.7% 감소한 73만3749대를 기록했다(도매 기준). 국내 시장은 신형 스포티지와 EV6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등 일부 부품의 공급 부족에 따른 주요 차종 생산차질 영향으로 전년비 5% 감소했다. 해외 시장은 러시아 권역 판매 중단 영향이 가시화됐지만 수익성이 더 높은 타 권역으로의 물량 전환, 북미와 유럽에서의 공급 확대, 인도공장 3교대 전환, 카렌스(인도)ㆍ신형 스포티지 신차 효과 등으로 판매 차질을 최소화했다.


상품성 개선과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따른 사양 및 트림 믹스 개선, 목표 수익률 상향과 큰 폭의 인센티브 축소 등 적극적인 ‘제값받기’ 가격 정책을 지속해 큰 폭의 평균 판매가격 상승을 달성하며 매출과 수익성을 높였다.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1260원으로 전년비 12.3% 상승하며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상당 부분 기여했다.


기아는 반도체 등 부품 수급 상황 개선과 연계해 공급을 확대하는 동시에 가용 재고 및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함으로써 높은 대기 수요를 빠르게 해소하고 판매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국내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EV6의 생산량 확대를 추진하고 국내 시장에서 고성능 전기차 EV6 GT, 미국에서 텔루라이드 상품성 개선 모델과 신형 스포티지, 유럽 시장에서 신형 니로 등 시장별 핵심 차종의 성공적인 런칭과 판매 본격화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제품과  트림 믹스를 지속 상향하고 개선된 브랜드와 상품성에 부응하는 가격 정책을 이어가며 수익성도 극대화할 예정이다.


hanna2402@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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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7-22 14:5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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