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LG유플러스(대표이사 황현식)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고성능 ‘지능형 CCTV’ 기술을 선보인다.


LG유플러스는 사물인터넷(IoT) 보안 토털솔루션 업체인 ICTK 홀딩스(대표이사 이정원)와 ‘PUF VPN’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영상 탈취에 대한 고객들의 불안함이 고조되고 대내외 보안 해킹 사례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LG유플러스와 ICTK홀딩스는 통신 보안을 강화하고 소비자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PUF VPN을 개발했다.


LG유플러스와 ICTK홀딩스 직원들이 PUF 기술이 적용된 VPN 장비를 지능형CCTV 카메라와 연결해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물리적 복제 방지 기술을 의미하는 PUF(Physical Unclonable Function)는 반도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간극을 이용해 암호키를 생성하고 활용하는 기술이다. 나노 단위로 발생하는 칩의 간극은 불규칙적으로 생성돼 칩마다 사람 지문처럼 고유성을 지녀 보안키로 활용할 수 있다. 가상사설망인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데이터를 주고받는 각 개체와 서버간 인터넷 통신 구간에 가상 터널을 구축하여 사설망과 같이 안전하게 통신을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양사가 개발한 PUF VPN은 CCTV와 서버 사이 VPN에 PUF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 외 외부의 다른 사람이 CCTV와 서버를 해킹할 수 없도록 여러 단계의 보안 인증 과정을 거쳐 안전하게 영상을 전달한다. 뿐만 아니라 PUF에 기존 VPN보다 더 빠르고 보안이 강화된 와이어가드(WireGuard) VPN을 결합해 VPN의 성능을 강화했다. 실제로 PUF VPN을 CCTV에 적용해 시험한 결과 SSL VPN 대비 속도가 약 20% 이상 개선됐다.


LG유플러스는 앞서 출시한 요식업 특화 소상공인 대상 패키지 상품인 ‘U+우리가게패키지’ 가입 고객을 위해 지능형CCTV에 우선적으로 PUF VPN을 적용해 매장 보안에 대한 우려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10월에는 PUF VPN 기술을 지능형CCTV에 적용해 실증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후 서울 상암의 LG유플러스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총 10만대의 카메라를 수용할 수 있는 서버 등 장비 인프라를 구축해 상용화하고, 지속적으로 수용 규모를 늘릴 계획이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6-23 10:13: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