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지윤 기자]

하나금융투자(대표이사 이은형)이 하나금융그룹의 글로벌 전략 중 하나인 신남방 정책의 교두보를 마련한다.


하나금융투자는 베트남 등 신남방 채널 공략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베트남 1위 국영은행의 증권 자회사 베트남투자개발은행(BIDV) 증권(Securities) 지분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하나금융투자는 베트남투자개발은행 증권 지분의 35%, 총 142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하나금융투자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2대 주주로 올라서며 향후 적극적인 경영 참여에 나설 계획이다.


하나금융투자, '베트남 증권사 BIDV Securities' 지분 인수. [이미지=하나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는 베트남투자개발은행 증권 디지털 플랫폼 리뉴얼 등 서비스 개선과 고객 기반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자산운용업 등 신사업 진출도 주도해 금융생태계 구축 및 기업가치 극대화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베트남투자개발은행 증권은 증자된 자금을 통해 위탁매매, 신용융자, 고유계정 투자를 강화하고, IT개발, 디지털 전환, 금융 서비스 개발에도 활용될 계획이다.


하나금융투자의 베트남 시장 공략에는 그룹차원의 시너지 효과를 위한 전략도 포함됐다는 분석이다. 지난 2019년 하나은행이 BIDV 지분인수 이후, 양사는 전략적 파트너십 확대와 수익성 한계를 극복하고자 노력했으며 하나금융투자의 전략적 지분인수를 통해 그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베트남투자개발은행 증권은 하나금융그룹이 글로벌 모바일, 디지털 사업에서 거둔 성공 노하우를 전수해 2026년까지 베트남 메이저 증권사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또 지난해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투자자들을 선점해 디지털 특화 증권사로 탈바꿈시킨다는 계획이다.


하나금융투자는 그룹의 BIDV에 대한 성공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증권업에 대한 이번 전략적 지분 인수를 통해 비은행 글로벌 사업을 강화하는 초석을 다져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해외 금융기관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직접적인 해외 진출뿐만 아니라 글로벌 진출의 새로운 모델을 창출하고 확립해 나갈 계획이다.


jiyoun6024@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25 13:25: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