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서울대학교(총장 오세정) 치의학대학원 박주철 교수 연구팀이 ㈜하이센스바이오(대표이사 박주철) 연구팀과 공동으로 치주인대 재생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물질 개발에 성공했다.


8일 서울대는 박주철 교수 연구팀이 치주인대세포의 조직화와 치아 부착에 대한 기전을 규명하고 치주인대 재생으로 치주질환을 치료하는 물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박주철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교수. [사진=서울대학교]

서울대와 하이센스바이오의 공동연구팀은 치아 발생과정의 치아상피에서 발굴한 CPNE7 단백질이 사람 치주인대 세포의 조직화와 치주인대의 치아부착을 조절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 과정에서 CPNE7이 TAU와 CAP 단백질의 발현을 증가시켜 치주인대를 재생하는 기전을 규명했으며, 동물 실험을 통해 CPNE7 유래 펩타이드를 치주질환의 새로운 치료물질로 제시했다.


CPNE7 단백질과 CPNE7-유래 펩타이드가 TAU 단백질과 CAP 단백질의 발현을 조절, 치주인대를 재생하고 치주인대가 치아 백악질에 잘 부착되도록 해 손상된 치주조직의 기능을 회복시킨다. [이미지=서울대]

치주인대는 치아의 백악질과 치조골 사이에서 치아를 지지하는 결합조직으로, 현재까지는 치주조직이 한 번 파괴되면 생리적인 치주조직을 재생하는 방법이 없었다. 그러나 CPNE7 단백질과 펩타이드는 손상된 치주인대를 재생시켜 치주인대가 치아와 그 주위의 뼈를 향해 양쪽으로 자라나게 해 치아와 잇몸이 단단하게 결합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손상된 치주조직을 회복시키는 새로운 치료술로, 치주조직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치주질환의 근원적 치료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센스바이오는 CPNE7 펩타이드를 이용한 시린이 및 충치 질환 치료제의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연구결과와 같은 기전을 활용한 동물용 치주질환 치료제도 서울대 수의대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하고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치과 분야 최상위 국제학술지인 ‘임상 치주과학 저널(Journal of Clinical Periodontology)’(IF: 8.728)에 지난 3일 온라인 게재됐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08 15:34: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