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정채영 기자]

한미약품(대표이사 권세창 우종수)의 삼중 작용 바이오신약이 유럽 EMA(유럽의약품청)의 희귀약으로 지정됐다. 


한미약품은 최근 EMA에서 LAPSTriple Agonist(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 HM15211)를 원발 담즙성 담관염(PBC: Primary biliary cholangitis)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추가 지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한미약품이 개발 중인 혁신신약들 중 19번째 희귀의약품 지정이자, LAPSTriple Agonist로는 5번째다. 


서울시 송파구 소재 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한미약품]이로써 LAPSTriple Agonist는 미국 FDA(식품의약국)로부터 3건, EMA로부터 2건 등 총 5건의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아, 국내 제약사 개발 신약 중 가장 많은 희귀의약품 지정 기록을 가지게 됐다. LAPSTriple Agonist는 FDA로부터 원발 담즙성 담관염과 특발성 폐 섬유증 치료를 위한 희귀약을, EMA로부터는 원발 경화성 담관염 적응증으로 희귀약 지정을 각각 받았다.

이번 추가 지정에 따라 한미약품은 6개 파이프라인에서 10가지 적응증으로 총 19건(FDA 9건, EMA 7건, 한국 식약처 3건)의 희귀의약품 지정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이는 국내 제약사 중 가장 많은 기록이다. FDA 및 EMA의 ‘희귀의약품 지정’은 희귀·난치성 질병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의 치료제 개발 및 허가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유럽의 경우 허가신청 비용 감면, 동일계열 제품 중 처음으로 시판허가 승인 시 10년간 독점권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자가면역성 질환인 원발 담즙성 담관염은 간내 담도의 원인 미상 염증 및 섬유화로 인해 발생되는 만성 진행성 담즙 정체성 간질환이다. 담관이 점진적으로 파괴돼 담관 폐쇄 및 간조직 손상을 유발하며, 심할 경우 간 이식이 필요한 상황에 이르기도 한다. LAPSTriple Agonist는 GLP-1 수용체, 글루카곤 수용체 및 GIP 수용체의 동시 활성화 작용을 하는 삼중작용제로, 다중 약리학적 효과를 바탕으로 과도한 간 담즙산 축적을 감소시키고 간 염증 및 섬유증을 억제해 각종 자가면역간질환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011pink@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3-10 10:39: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