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엔지켐생명과학, 건기식 '록피드' 신성장 동력 육성...면역력·염증조절↑

- 세계최초 면역조절 건강기능식품...유효성·안전성 검증

  • 기사등록 2022-02-24 18:54:28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엔지켐생명과학(대표이사 손기영)이 면역조절 건강기능식품 록피드(ROCKPID)를 신성장 동력으로 본격 육성한다. 이를 위해 국내 대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사업 확장에 나선다. 록피드는 엔지켐생명과학이 207건의 글로벌 특허를 보유한 녹용 유래 물질 PLAG(피엘에이지)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엔지켐 생명과학의 건강기능식품 록피드. [사진=엔지켐 생명과학]

록피드는 2013년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원료로 승인받았고, 2014년 1월에 '록피드 면역'에 이어 2020년 '프로폴리스', '오메가3', 2021년 '밀크씨슬', 2022년 '면역 비타민'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록피드에 함유된 PLAG는 염증을 조절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녹용에 0.002%밖에 함유되지 않은 핵심 유효물질로, 인터루킨-4(IL-4) 분비를 감소시켜 면역 조절에 도움을 준다. 인터루킨-4는 백혈구 간 신호전달물질로 체내에서 과다하게 분비되면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PLAG가 세포 내에서 필요 이상의 염증성 사이토카인과 케모카인이 분비되는 것을 조절하여 낮아진 면역을 올려주고 과도하게 발현된 면역은 낮춰 신체의 염증반응을 줄여 항상성을 갖도록 돕는다.


2015년 IMMUNE NETWORK에 발표된 논문 '건강한 성인의 면역 기능에 대한 PLAG의 효과'에서 PLAG의 인체적용시험 결과 인터루킨 분비 감소가 확인됐다. 


엔지켐생명과학은 PLAG 합성 기술 연구를 통해 대량생산 기술개발에 성공하여 저분자 화합물의 형태로 신약후보물질 'EC-18'을 만들어냈으며, 현재 엔지켐생명과학에서는 신약후보물질 EC-18의 적응증별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PLAG의 면역 조절 기능을 바탕으로 항암화학방사선요법 유발 구강점막염(CRIOM) 치료제의 임상 2상을 완료했고, 임상시험을 통해 질병 지속기간 및 발생률을 줄여주는 유효성 부분과 검증된 안전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글로벌 라이선싱을 추진하고 있다.


또 급성방사선증후군(ARS)의 글로벌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며, 면역항암제 병용,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피부염 등의 치료제로 적응증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비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PLAG로 만들어진 신약후보물질 EC-18의 임상시험을 통해 임상적으로도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된 만큼 올해 EC-18의 글로벌 라이센싱과 더불어 다양한 록피드 제품을 국내 대기업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겠다"고 밝혔다.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2-24 18:54: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