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수민 기자]

현대모비스(대표이사 정의선 조성환)가 주주가치 제고의 일환으로 올해 33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한다. 


현대모비스는 22일 ‘2022년 주주가치 제고 정책’을 발표하며 주가수익과 주주환원을 동시에 추구하는 총주주수익률(TSR, Total Shareholder Return) 기반 주주가치 극대화 추진 전략을 공개했다. 총주주수익률은 주식의 가치 변화와 배당, 자기주식 매입 같은 주주환원분을 종합 반영한 글로벌 선진 기업평가 방식이다. 


현대모비스는 반도체와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선제투자를 단행하고, 이 분야 성장동력을 발판 삼아 지속가능한 기업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향상된 기업가치가 장기적인 주가 상승과 주주환원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주주들의 이익을 극대화한다.


현대모비스 로고. [이미지=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향후 3년간 미래 모빌리티 대응을 위한 투자와 UAM과 로보틱스 등 중장기 사업모델 혁신 등에 필요한 현금 사용계획도 공개했다.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자율주행 등 외부 투자에 3~4조원 △전동화와 핵심부품 등 안정적인 부품공급을 위한 시설투자에 3~4조원 △글로벌 공급망 위기 대응 등 기업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현금 보유 등을 골자로 한다.

 

올해 배당은 순이익 기반 배당성향의 20~30% 수준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배당성향은 순이익에서 주주들에게 얼마나 배당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중간배당도 유지한다. 현대모비스는 다음달 23일 열리는 제 4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결산배당 3000원을 승인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와 동일하며 중간배당 1000원을 포함해 총 4000원이다. 특히 자기주식은 올해 3300억원 규모로 매입하고 이 중 625억원은 소각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주주가치 제고 정책으로 주주들의 투자 안정성과 배당예측 가능성, 미래 투자와 주주환원의 조화를 추가 보완했다. 주주들과 투자자들의 의견도 반영했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2019년 이후 총 2조6000억원 규모의 주주환원을 이행했다. 배당금은 총 1조1000억원으로 분기배당도 처음으로 시행했다. 자기주식은 약 1조원 규모를 매입했다. 이중 현대모비스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자기주식 200만주와 신규 매입분인 1875억원(73만4000주)을 추가 소각했다.  

 

현대모비스는 경영시스템 선진화를 목적으로 신규 이사회 구성안을 제시했다. 현대모비스의 이사회는 총 5명의 사외이사로 구성된다. 현재 현대모비스 사외이사는 김대수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물류, 리스크), 장영우 전 UBS증권 서울지점 대표(주주추천 사외이사, 재무회계), 강진아 서울대학교 공대 교수(경영, 전략) 칼 토마스 노이만(산업, 기술) 이사로 다양한 성별과 국적, 전문분야와 업무 경험을 보유했다. 


aprilis20@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2-22 14:34: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