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KB증권(사장 박정림, 김성현)이 박강현 경영관리부문장, 이홍구 WM영업총괄본부장, 최재영 WM부문장의 부사장 승진을 포함한 임원 인사와 조직개편을 29일 발표했다. KB증권은 이날 자산관리 경쟁력 강화를 위한 WM 투자솔루션 제공 역량 강화, IB 사업 역량 고도화, 디지털 대응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한 조직개편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발령일은 내년 1월 1일이다. 


KB증권 본사가 입주해있는 서울 여의도 더케이빌딩. [사진=더밸류뉴스] 

WM부문은 차별화된 자산관리 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해 기존 WM총괄본부를 고객/채널 전략 중심의 'WM영업총괄본부'와 WM투자전략과 상품·서비스 제공 중심의 'WM솔루션총괄본부'로 확대 개편해 조직 기능별 전문성을 강화했다.

 

신설된 'WM솔루션총괄본부'는 총괄본부 직할로 'WM투자전략부'를 신설하여 WM투자전략, 투자 포트폴리오 제공 및 자문, 추천 상품 Selection 기능 강화 및 사후관리 등을 통합하여 수행할 예정이며, 총괄본부장으로는 자산배분전략의 스페셜리스트인 현 리서치센터장 신동준 상무를 임명했다. 총괄본부 예하에는 금융상품 및 자문(부동산, 세무)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자산관리솔루션센터'와 W랩(Wrap), 신탁 등 고객 맞춤형 상품을 제공 및 운용을 하는 '고객자산운용센터'를 편제해 고객군별 차별적이고 전문적인 자산관리 솔루션 제공 역량을 강화했다.


‘WM영업총괄본부’는 지역본부 중심의 영업채널을 고객군별로 세분화하여 HNWI(High Net Worth Individuals) 고객중심의 새로운 영업채널을 압구정 플래그쉽(Flagship. 2022년 7월 예정)과 연계하여 2022년 상반기중 신설할 예정이며, 이를 위한 사전 준비를 위해 프리미어(Premier)기획팀을 신설, 관련 영업 모델 수립 및 우수 인재 영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비대면 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애자일 조직인 마블랜드 트라이브(M-able land Tribe)내에  ‘자산관리 스쿼드(Squad)’도 신설했다.


IB부문은 기업금융 비즈니스 경쟁력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기존 IB1, 2총괄본부 체계를 ‘IB1, 2, 3총괄본부’로 확대 개편하였다. IB1, 2총괄본부를 중심으로 기업 고객에 대한 커버리지 확대와 IB 토탈 솔루션 제공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업계 최고인 기업금융(DCM/ECM)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기업금융2본부에 ‘커버리지2부’를 신설하여 영업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기업금융1본부에는 해외채권 발행을 전담하는 ‘Global DCM팀’을 확대 개편하여 국내 DCM1위를 넘어 해외채권 발행에 있어서도 업계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부동산·대체투자를 담당할 IB3총괄본부는 구조화금융 비즈니스의 영업력 강화를 위해 ‘SF5부’를 신설하고, 대체투자 관련 셀다운(Sell-down) 전담 조직인 ‘대체신디팀’을 신설했다. 


S&T부문은 시장 상황에 맞는 다양한 구조화 상품에 대한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S&T솔루션팀’을 부문 직속으로 신설하여 FICC상품 경쟁력을 강화하였다.


또,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브랜드 전략 및 미디어 콘텐츠 기능 강화를 위해 커뮤니케이션본부 산하에 ‘브랜드전략부’를 신설하였다. 또한,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혁신본부 직할로 ‘D채널사업유닛(Unit)’을 신설해 오픈 API기반 디지털 제휴 영업을 확대할 계획이며, IT·디지털 신기술의 검토 및 내재화를 위해 IT본부 직속으로 ‘테크 분석 유닛’을 신설했다.


KB증권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향후 금융투자회사의 핵심 경쟁력인 WM부문의 투자솔루션 제공 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성장세가 확대되고 있는 IB부문의 조직 기능 강화를 통해 선도적인 IB사업 역량을 더욱 공고히 하고 기업고객들에 대한 최적의 IB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KB증권 임원 인사]


<승진>


◆부사장


△경영관리부문장 박강현 △WM영업총괄본부장 이홍구 △WM부문장 최재영

(이상 3명)


◆전무


△기관영업부문장 겸 액티브영업본부장 민시성 △IB2총괄본부장 강진두 △글로벌사업본부장 박천수 △WM영업본부장 윤만철 △기업금융1본부장 주태영 △구조화금융본부장 문성철 △M-able Land Tribe장 하우성 △IT본부장 홍성우 △PE사업본부장 김현준 △국제영업본부장 김 신 △FICC운용본부장 이철진 

(이상 11명)


<신규 선임>


◆상무


△연금사업본부장 전동숙 △서부지역본부장 박민배 △경영지원본부장 임경식 △남부지역본부장 손희재 △성장투자본부장 최교풍 △PBS본부장 김년재 △기업금융2본부장 연대호 

(이상 7명)


<전보>


△IB영업총괄(부사장) 박성원 △IB3총괄본부장(전무) 조병헌 △IB1총괄본부장 겸 ECM본부장(전무) 심재송 △WM솔루션총괄본부장(상무) 신동준 △강남지역본부장(상무) 금원경 △강북지역본부장(상무) 박옥심 △중부지역본부장(상무) 전현호 

(이상 7명)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2-30 10:07: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텔레그램
특징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