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쿠콘, ‘카카오페이 비즈니스’ 앱 핵심 데이터 제공... "소상공 매출 관리 한 번에" - 쿠콘 보유 API 230여종 달해
  • 기사등록 2021-12-09 14:57:32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이 카카오페이(대표 류영준) 앱에 매출 관리와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한다.


9일 쿠콘은 카카오페이가 리뉴얼한 ‘가맹점 매출관리 서비스’에 핵심 데이터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쿠콘이 카카오페이 신규 서비스에 핵심 데이터를 담당한다. [이미지=쿠콘]

카카오페이 리뉴얼 앱은 특히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상공인에게 특화된 서비스로 11월 22일 오픈을 완료했다. 소상공인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오프라인 매출 외에도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앱에서 발생한 매출 내역까지 통합 조회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비즈니스 앱에는 △카드 매출/입금내역 조회 △현금영수증 매출내역 조회 △e-커머스 매출내역조회 (배달앱 주문내역) 등의 쿠콘 API가 탑재됐다.


쿠콘과 카카오페이는 2017년 △신분증 진위확인을 시작으로 △대출한도 및 금리조회 △소유자검증 차량정보 조회 등 쿠콘의 다양한 데이터 API를 활용해 협력하고 있다. 기업정보 API 추가 도입으로 또 한번 새로운 혁신 서비스를 구현했다. 또한 이번 쿠콘과의 협력에 이어 본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향후 더 많은 쿠콘 데이터 API를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쿠콘은 금융·공공·의료·물류·통신 등 국내 500여개 기관과 해외 40여개국, 2000여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연결해 API 형태로 제공한다. 15년 이상 축적한 데이터 수집 연결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신규 서비스 준비 시 필요한 다양한 외부 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활발하게 데이터 사업을 전개 중이다. 최근 신한카드, 네이버파이낸셜, 당근페이 등이 쿠콘이 제공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신규 비즈니스를 선보인 바 있다.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2-09 14:57: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