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미약품, 유럽학회서 비알콜성지방간염 신약 연구 발표…임상 2상 진행중 - LAPSTriple Agonist, 에페글레나타이드 등 연구 결과 3건 - 간성상세포의 활성을 직접적으로 조절하는 기전 규명
  • 기사등록 2021-10-01 15:13:1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문성준 기자]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이 확실한 치료제가 없는 NASH(비알콜성지방간염) 분야에서 연구개발 성과를 내고 있다. 한미약품은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 유럽당뇨학회(EASD)에서 연구 결과 3건을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NASH 등 대사질환 분야 혁신신약으로 개발 중인 LAPSTriple Agonist(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 HM15211)와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연구 결과 등 3건이다.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한미약품]

한미약품이 발표한 중인 LAPSTriple Agonist(이하 LAPST) 관련 연구는 2건으로 LAPST는 지방간과 간염증, 간섬유화 등 복합 증상을 나타내는 NASH 치료제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한미약품의 발표에 따르면 LAPST는 NASH 유도 모델에서 다른 약물 대비 우수한 조직학적 개선 및 관해(resolution) 효능을 나타냈다. 


한미약품은 간 섬유화를 유도한 모델(BDL mice, TAA mice)에서 LAPST의 우수한 항섬유화 효능이 확인됐다는 내용도 공유했다. 간 섬유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간성상세포의 활성을 직접적으로 조절한다는 기전을 규명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미국 FDA는 지난해 7월 LAPST를 패스트트랙(유동성 지원) 개발 대상 약물로 지정한 바 있으며, 한미약품은 현재 NASH 환자 대상 임상 2상(P2b)을 미국 및 한국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미약품 이번 학회에서 현재 개발중인 바이오신약 LAPSGlucagon Analog(랩스글루카곤아날로그, HM15136)를 병용하는 요법으로 대사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학회 발표를 기반으로 한미약품은 NASH등 다양한 대사질환 치료를 위한 병용 요법으로 개발을 확장할 계획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치료제가 없는 NASH 분야에서 한미약품의 바이오신약 연구 성과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며 “신약 개발 및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도록 연구 개발에 전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a854123@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0-01 15:13: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