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세계도 GS도 '인수 ' 눈독... 휴젤 M&A 상종가. 왜? - 국내 보톡스 시장 점유율 1위(40%) - 지난해 영업이익률 37%... 글로벌 진출 가능성도
  • 기사등록 2021-07-01 19:17:0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문성준 기자]

보툴리눔(보톡스) 톡신 기업 휴젤(대표집행임원 손지훈)이 M&A(인수합병) 시장에 매물로 나오자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특히 대기업의 관심이 뜨겁다. 신세계에 이어 GS도 인수합병(M&A)을 검토하고 있다. SK그룹도 한때 휴젤 인수 후보로 거론됐다. 그렇지만 SK케미칼과 SK디스커버리는 지난달 30일 “휴젤 인수는 당사와 무관하다”고 공시해 후보 리스트에서 제외됐다. 


◆2026년 글로벌 시장규모 9조8000억 전망... 지속적 우상향


휴젤이 대기업의 주목을 받는 이유는 성장성 때문이다. 


휴젤은 얼핏 대기업이 관심을 갖기에 '사이즈'가 작다. 지난해 매출액은 2100억원이었다. 그렇지만 성장성은 거대하다. 2019년 기준 글로벌 보톨리눔 톡신 시장은 49억 달러(5조5000억원) 규모를 기록했고, 2026년에는 89억 달러(9조8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성장 산업을 찾고 있는 대기업이 바이오 시장에 처음 뛰어들기에 보톡스 사업이 적합하다고 평가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보톡스 업계 관계자는 “보톡스는 다른 바이오 사업에 비해 꾸준히 시장이 우상향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보장되는 아이템”이라고 언급했다. 


휴젤은 국내 보톡스 시장 점유율 1위(40%)로 추정되고 있다. 이어 메디톡스(37%), 대웅제약(10%)순이다. 


본래 국내 보톡스 시장의 선발주자는 메디톡스(대표이사 정현호)였다. 메디톡스는 2006년 국내 최초로 메디톡신주(톡신 제제)를 개발했다. 하지만 대웅제약과 법적 분쟁을 겪으면서 경영난을 겪었다. 지난 해에는 "메디톡신주에 허가 내용과 다른 원액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식약처로부터 판매 정지 명령을 받기도 했다. 그 사이에 휴젤은 꾸준히 국내시장에서 영향력을 확장하며 점유율 1위로 올라섰다.  


강원 춘천 휴젤 사옥. [사진=휴젤]

◆영업이익률 37%... 제조기업 최상위


휴젤은 지난해 매출액 2110억원, 영업이익 781억원, 당기순이익 45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13%, 14.68%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9.94%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을 계산해보면 36.99%로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된 제조기업 가운데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한미약품(4.55%), 녹십자(3.34%), 대웅제약(1.61%) 등 국내 주요 제약사의 지난해 영업이익률과 비교하면 차이가 두드러진다. 영업이익률이 높다는 것은 그 기업의 수익성이 좋다는 의미이다. 


휴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강점이다. 휴젤은 지난해 10월 보톡스의 톡신 제제 ‘레티보’의 중국 허가를 승인 받았다. 중국의 보톡스 시장은 6000억원의 규모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휴젤을 확보한다면 중국 시장 유통망을 만들 수도 있다”고 내다보기도 한다. 대기업이 휴젤을 인수하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휴젤은 중국뿐 아니라 유럽과 미국으로도 발을 넓힐 예정이다. 올해 안에 유럽 허가 승인이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자회사 휴젤 아메리카를 통해서 미국 시장 진출도 준비중이다. 


휴젤 최대주주는 ‘LIDAC'(Leguh Issuer Designated Activity Company)이라는 아일랜드 법인으로 지분 42.90%를 보유하고 있다. 2017년 글로벌 사모펀드(PEF) 베인캐피탈이 LIDAC을 통해 휴젤 경영권을 인수했다. 휴젤의 공동 설립자 중 하나이자 당시 휴젤의 최대주주였던 동양에이치씨가 지분을 매각했다. 


베인캐피탈은 경영권을 포함한 휴젤 지분 매각을 시도해왔다. 인수 희망가로 초기 투자금의 2배 이상인 2조2600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인수합병과 관련해서 검토한 바는 있으나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라고 설명했다. GS그룹도 “컨소시엄(공동조합) 참여를 통한 소수지분 투자 방식으로 휴젤 인수를 검토하고 있으나 확정된 바는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a854123@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7-01 19:17: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class="contentWrap"> 기사 이미지

에이비온(대표이사 신영기)이 자사의 소세포폐암 치료제의 긍정적인 연구결과를 통해 기술이전을 추진한다.에이비온은 4월 5일부터 10일까지(현지 시...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var rollingWrap = $("#simpleSkin13_106>dl>dd .rollingWrap") var rollingContent = $("#simpleSkin13_106>dl>dd .rollingWrap>ul"); //rollingWrap.css({"height" : 4 * 130 - 32 + "px"}); function rollingAction(){ var copyObj = rollingContent.children("li:first-child").clone(); rollingContent.append(copyObj); rollingContent.animate({ "top" : "-110px" },function(){ rollingContent.children("li:first-child").remove(); rollingContent.css({"top" : "0"}); }); } rollingWrap.mouseover(function(){ clearInterval(autoRolling); }).mouseleave(function(){ autoRolling = setInterval(rollingAction,5000); }) var autoRolling = setInterval(rollingAction,5000); }) })(jQuer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