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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 리서치] 매일유업, 2분기 유제품 수요 부진... 3분기 카테고리 확대로 만회

  • 기사등록 2020-08-05 17: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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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이아현 기자]

매일유업의 올해 2분기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유제품 수요가 다소 부진했다. 3분기에는 개학 및 제품 카테고리 확대가 예상돼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매일유업 평택공장 전경. [사진=더밸류뉴스(메일유업 제공)]

매일유업의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3621억원, 241억원, 160억원으로 매출액은 전년비 3.55% 증가하고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13.31%, 0.62%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매일유업은 2분기 코로나19로 개학이 연기되면서 유제품의 시장 수요가 부진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국내 조제분유 2분기 매출액은 출생아 수와 중국 분유 수출액 감소에 따라 전년비 19.9% 감소할 전망이다. 2분기 컵커피 및 가공유 역시 시장 침체 및 판촉 집행에 따라 수익성이 전년비 큰 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일유업의 최근 실적. [사진=더밸류뉴스]

◆원유 가격 동결·신제품 매출 확대 


지난 22일 한국유가공협회와 낙농협회가 올해 원유 가격을 리터당 926원으로 동결하기로 합의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감소 등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다만 올해 동결을 조건으로 내년 8월 1일부터는 리터당 947원으로 전년비 21원(2.3%)이 인상될 예정이다. 


5일 심은주 하나금융투자증권 연구원은 “내년 7월까지 원유 가격이 동결됨으로써 매일유업의 단기 원가 부담이 해소된 점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매일유업 단백질 음료 ‘셀렉스’. [사진=더밸류뉴스(매일유업 제공)]

심 연구원은 “하반기는 개학 및 무더위 영향으로 가공유 및 컵커피 수요 회복을 기대해 볼 만하다”며 “매일유업의 신제품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앞서 매일유업은 2018년에 성인용 단백질 음료 ‘셀렉스’를 출시한 바 있다. 최근 ‘셀렉스’는 코로나19 여파로 사람들이 건강과 면역력에 관심이 높아져 판매도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그는 “하반기 ‘셀렉스’ 제품 카테고리 확대를 통한 견조한 매출 성장세가 기대된다”며 “고마진인 상하목장, 곡물우유 등도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언급했다. 


또한 연구원은 3분기 매일유업의 영업이익은 223억으로 전년비 26.1%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3분기 실적은 지난해 기저효과 및 신제품 매출 증대에 따른 이익 기여가 기대된다. 

 

매일유업의 최근 1년 주가 추이. [사진=더밸류뉴스(네이버 증권 제공)]

매일유업은 코로나19 여파로 편의점 매출이 감소하는 등 지난 3월 23일 52주 신저가(5만6000원)을 기록했다.


lah0322@thevaleu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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