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도∙중국 갈등에 “LG∙삼성 웃고 애플 운다”

- 양국 국경충돌로 인도 내 '반중' 분위기 격화

- LG폰, 5~6월 인도 내 판매량 10배 증가…삼성폰, 인도 내 점유율 개선 기대

  • 기사등록 2020-07-07 18:45:2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인도와 중국의 갈등으로 인도 내 중국산 불매운동이 거세지면서 국내 기업인 LG와 삼성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지금까지 인도에서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점유율이 높았으나 이번 갈등으로 국내 기업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현지시각) 인도 현지 언론 이코노믹타임스와 LG전자 등에 따르면 LG전자의 최근 두 달(5~6월)간 인도 내 스마트폰 판매량은 직전 두 달(3~4월) 보다 10배나 급증했다. 


애드뱃 바이드야 (Advait Vaidya) LG전자 인도법인 MC사업본부 책임자는 “지난 2개월 동안 반중(反中) 정서로 인해 LG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10배 증가했다”며 “인도를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인도 소비자를 잡겠다”고 강조했다.


인도는 중국에 이어 세계 2위 스마트폰 시장이다. 최근까지 샤오미·비보·리얼미 등 중국업체들이 저가 물량 공세로 점유율을 키워가던 중이었다. 반면 상대적으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이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는 사오미로 30%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어 2위도 중국의 비보(17%)였다. 점유율 상위 5개 업체 중 4개 업체가 중국기업이었으며 이들의 합산 점유율은 79% 이상이었다. 이 가운데 유일하게 삼성전자가 3위로 1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의 인도 시장 특화폰 ‘W30 플러스’ 제품. [사진=더밸류뉴스(LG전자 제공)]

최근 인도와 중국 간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지난달 15일 인도와 중국의 접경지인 인도 북동부 히말라야 산맥 갈완 계곡에서 인도군과 중국군 600여명의 육탄전으로 인도 국경순찰대원 20명이 사망했다. 이후 인도 정부는 중국에 대한 제재를 강화했다. 5G망 구축 사업에서 화웨이 등 중국 기업을 배제시키고 틱톡, 위챗 등 중국산 앱 59개에 대해 사용 금지 조치를 내렸다.


이와 함께 인도 내에서도 반중 분위기가 커지며 중국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까지 벌어지고 있다. 이들의 주요 타깃은 중국산 스마트폰과 자동차다. 이에 샤오미는 인도 매장 간판에 ‘메이드 인 인디아(Made in India)’라고 쓰인 천을 덧씌우는 등 ‘인도산’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노력에도 인도의 반중 분위기는 장기화 되고 있어 국내 기업들이 적극적인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우선 LG전자의 경우 현지 소비자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인도 특화 및 인도 우선(India specific and India first)’ 슬로건을 앞세워 W시리즈 등 현지 특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 중이다. 올해 8월부턴 저가형부터 프리미엄폰까지 6개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인도 축제 기간인 11월 디왈리까지 현지 생산을 15배 증가시키고 유통망도 늘릴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미 지난달 인도 시장에서 중저가폰 갤럭시 M01·M11·A31·A21S 등 4개 신제품을 출시했다. 업계에서는 불매운동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인도 스마트폰 시장 2위에 오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인도의 지난해 TV 판매량은 1500만대 규모다. 이에 삼성전자 인도법인은 지난달 30일 ‘세리프’ TV와 ‘QLED 8K’ TV를 출시하며 인도 현지 가전시장 공략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지난 6월 30일 인도 시장에 ‘세리프’ TV를 출시했다. [사진=더밸류뉴스(삼성전자 제공)]

국내 기업은 수혜가 기대되지만 애플은 이번 양국의 갈등으로 간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 인도에서는 폭스콘 등 애플 협력업체들이 아이폰SE·XR 등 일부 제품을 생산 중이다. 양국의 갈등으로 인도 정부가 중국에서 인도로 들어오는 선적에 대한 검수를 까다롭게 진행하면서 일부 제품들이 첸나이 항구에 갇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통관 절차는 해결됐으나 양국의 갈등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같은 상황은 지속될 전망이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7-07 18:45: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