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옆 하천에 수달 나타나 "기쁜 소식"

- 삼성, 13년 수질개선 노력 결실...고라니, 삵, 너구리 등 오산천에 돌아와

  • 기사등록 2020-04-22 20:33:2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조창용 기자]

썩은 물로 여겨졌던 '오산천'에 천연기념물인 수달이 돌아왔다. 삼성전자가 지난 2007년부터 지역하천인 오산천의 수질 개선에 나선지 13년만이다. 삼성전자와 환경단체 등에 따르면 경기 용인의 삼성전자 기흥사업장으로부터 대량의 물이 유입되는 오산천에서 천연기념물 330호인 수달이 서식하고 있다는 사실이 처음 확인됐다. 수달은 먹이가 풍부하고 물이 깨끗한 하천에서 서식하는 희귀한 야생동물로, 오산천의 생태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서식을 하게된 것으로 보인다.


오산천 촬영 카메라에 포착된 수달  [사진=더밸류뉴스(삼성전자 제공)]삼성전자는 22일 유튜브 자사 뉴스룸 채널에서 '오산천에 생긴 기분좋은 변화, 집 나간 수달이 돌아왔다'는 동영상을 공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오산천은 삼성전자 기흥사업장으로부터 대량의 물이 유입되는 곳으로, 용인에서 평택까지 약 15㎞ 길이의 국가하천이다.


삼성전자 측은 "수달은 먹이가 풍부하고 깨끗한 하천에서 서식하는 희귀한 야생생물로, 오산천의 생태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오랜 시간이 걸려 다시 돌아왔다"고 소개했다. 이 밖에도 삵, 고라니, 너구리 등 야생동물들도 서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처음부터 오산천이 수달이 서식하기에 훌륭한 환경은 아니었다고 지역주민들은 전하고 있다. 수량 부족으로 수질이 악화하면서 악취가 나 인근 시민들조차 산책을 즐기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상류에 공장 부지를 두고 있는 삼성전자, 지역사회, 환경단체가 합심해 ‘오산천 살리기’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2007년부터 하루 평균 4.5만톤의 물을 방류했다. 이 덕에 수량이 풍부해지면서 하천이 맑아지고 수달을 비롯해 어류, 조류가 돌아온 것이다.


이정자 삼성전자 상무는 "공장에서 사용한 물은 (엄격한 기준에 따라) 정화해 깨끗한 상태로 자연으로 돌아가고 있다"면서 "지역환경 개선에 보탬이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우리 동네 하천에도 수달이 돌아왔으면 좋겠네" "삼성 잘했다" 같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성용 한국수달연구센터 박사는 "오산천은 여러 도시가 밀접해 있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수달이 나타났는데, 이는 매우 특별한 사례"라고 했다. 지자체도 합심해 하천 정비에 나서면서 최근엔 오산천에서 여러 행사들이 진행되는 등 지역 주민들도 다수 찾는 지역 생태계 중심축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됐다.




creator20@naver.com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4-22 20:33: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재무분석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핫 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