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정위, 호반건설 독과점∙일감 몰아주기 혐의 조사 착수 - 송언석 의원 “중견 건설업체 불법 증여 전수 조사해야…필요 따라 이익 환수도”
  • 기사등록 2019-11-25 13:00:56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호반건설에 대해 독과점과 일감 몰아주기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호반건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분양한 아파트 용지를 독과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해당 용지를 활용해 사주 일가에게 일감을 몰아 준 혐의도 조사 대상이다. 사주 일가는 이를 통해 1조원 이상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사진=네이버]

24일 공정위와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기업집단국은 최근 호반건설의 불공정 경쟁과 부당 내부거래 혐의 등을 확인하기 위해 호반건설 측과 LH 자료 등에 대한 서면조사는 물론 현장조사까지 진행했다.

 

앞서 지난 8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송언석 의원은 LH가 공동주택(아파트 등) 용지로 개발해 추첨으로 분양하는 땅을 호반을 비롯한 중견 건설사 5개사가 비정상적으로 싹쓸이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2008~2018년 LH에서 분양한 473개 아파트 용지 중 142개(30.0%)가 중흥건설·호반건설·우미건설·반도건설·제일풍경채 5곳의 중견 건설업체에 돌아갔다는 것이다. 

 호반건설의 아파트 분양 사업. [사진=호반건설]

5곳 중 호반건설은 두 번째로 많은 44개(9.3%) 아파트 용자를 낙찰 받았다. 낙찰 받은 용지의 전체 면적은 1.86㎢로 축구장 260개 크기에 달하는 규모이기도 하다.

 

송 의원은 당시 호반건설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도 제기했다. 낙찰 받은 아파트 용지를 사주 일가에게 몰아줬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남과 차남이 각각 7912억원, 4766억원의 분양 수익을 올렸다고 비판했다. 

 

송 의원은 “중견 건설업체들이 불법적으로 증여하는 것을 전수 조사하고 필요에 따라선 이익을 환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7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위 국감에서도 비슷한 지적이 나왔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LH 아파트 용지를 싹쓸이하고 (사주) 자녀에게 일감을 몰아준 호반건설에 대해 조사 중이냐”는 질문에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검토하고 있다”고 답한 바 있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25 13:00:5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