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석헌 "DLF사태, 금융사가 고객에 위험 전가”…엄정 대응할 것

- 윤 원장 “키코 사태와 유사성이 있다”

  • 기사등록 2019-08-23 15:30:07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대규모 손실을 낸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DLS) 사태에 대해 "이번 건은 금융회사가 수익창출을 위해 고객에게 위험을 전가한 것이 아닌지 의문이 있다"며 "이는 금융에 대한 신뢰 근간을 흔드는 것으로, 앞으로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2일 윤 원장은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우리은행과 5개 자영업단체의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났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2일 'DLS 사태'와 관련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이번에 문제가 된 상품은 미국·영국의 이자율스와프(CMS) 금리와 독일 국채 10년물을 기초자산으로 삼은 DLS와 이를 편입한 펀드(DLF)이다. 금리가 최초 약정 수준 이상 유지 시 연 3.0~4.0% 수익을 낼 수 있다. 반면, 기준치 이하로 떨어지면 하락 폭에 따라 원금을 모두 잃을 수 있는 고위험 상품이다.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이 총 판매잔액(8224억원)의 99.1%(8150억원)를 사모펀드 형태로 판매했다. 

 

윤 원장은 "지금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은행에서 설명을 적절하게 하지 않으면서 불완전판매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오는 23일 우리은행을 시작으로 상품을 발행·운용·판매한 금융회사들에 대해 합동검사를 하기로 했다. 

 

일각에서 고객의 금융자산 보호를 최우선으로 삼아야 하는 은행이 고위험 상품을 판매하는 자체가 문제라는 지적이 있었다. 윤 원장은 이에 대해 "그것도 중요한 포인트"라며 "투자자책임 원칙도 중요한 만큼 판매자인 은행의 책임과 아울러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해외 IB(투자은행)가 설계한 상품을 은행이 팔았다는 의혹은 검사해봐야 안다"며 "(DLF가 이익보다 손실이 과도해 사기적 요소가 있다는 지적에는) 가능성이 없다고는 못한다"고 덧붙였다. 

 

금융회사 경영진의 책임 소재에 대해서는"우선 검사를 하면서 살피고 분쟁조정 과정에서도 들여다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나은행 노조가 경영진이 무리하게 상품 판매를 종용했다고 발표한 성명에 대해서는 "우리은행 이후 하나은행을 검사하면서 살펴보겠다"고 했다. 

 

이번 DLF 사태와 외환파생금융상품인 키코 사태의 유사성에 대해서는 "옵션상품이라는 점과 불완전판매 가능성 측면에서는 유사할 수 있다"고 답했다. 

 

한편 키코 분쟁조정위원회는 당분간 더 미뤄질 전망이다. 윤 원장은 "키코 분조위는 (예정보다) 미뤄지고 있고, 금융회사와 피해자의 합의 가능성을 높이려고 열심히 하고 있다, 이런 것들이 시간을 끄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8-23 15:30: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