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3인터넷 은행 신청 10월부터…신규인가 재추진

- 인가방식, 기본 틀은 유지하면서 컨설팅 강화

  • 기사등록 2019-07-16 14:33:43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주영 기자]

한 차례 무산된 제3인터넷전문은행 신규인가 절차를 다시 시작한다오는 10월 중 신청을 받아 연내에 1~2개의 인터넷전문은행을 예비인가 하겠다는 목표다.

 

금융위원회는 금융감독원 외부평가위원회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인가 절차 내내 신청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할 방침이다.

 

16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인터넷전문은행 신규인가 재추진일정과 운영방식을 공개했다금융당국은 오는 1010~15일까지 인터넷 예비인가 신청 접수를 받고, 60일 이내에 예비인가 심사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본인가 심사는 본인가 신청 후 1개월 이내에 마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인가심사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재추진 되는 인터넷전문은행 인가방식은 기존 틀을 유지하기로 했다최대 2곳까지 인가하고인가범위는 인터넷전문은행법령에 따른 업무는 원칙적으로 모두 허용키로 했다심사기준도 상반기와 같다.

앞서 지난 5월 금융당국은 키움뱅크(가칭)와 토스뱅크(가칭)의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예비인가를 불허를 결정한 바 있다키움뱅크는 혁신성토스뱅크는 자금조달능력 등을 문제 삼았다.


간편송금 서비스 ‘토스’의 어플리케이션. [사진=토스 홈페이지]


금융당국은 이번 인가 과정에서 외부평가위원회 운영 방식 등 일부를 개선하기로 했다.

전요섭 금융위 은행과장은 “(외평위 중심의인가절차는 오랜 기간 제도·관행으로 확립된 것이어서 변경은 곤란하다 “대신 운영 과정에서 금융위와 신청자가 외평위에 충분한 설명을 하겠다고 말했다아울러 금감원은 인터넷전문은행 인가절차와 관련해 신청자에 대한 상담과 안내를 강화하는 등 '인가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했다.

 

앞서 금융당국은 올해 초 인터넷전문은행에 도전했던 키움뱅크와 토스뱅크의 경우 재추진 의사가 있을 경우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이외에도 또 다른 제3의 신규 신청자 등이 등장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상담과 안내를 보완하겠다는 것이다기존 도전 업체의 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신규 도전자의 불이익 등을 차단하기 위해 컨설팅 기능이 강화된다.

 

실질적으로 인터넷전문은행 당락을 결정짓는 외평위와 최종 인가권을 가진 금융위원회의 회의 운영방식도 손봤다필요할 경우에 한해 외평위 위원장이 금융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외평위 평가결과에 대해 질의답변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금융위는 이번 인가 절차의 모든 과정에서 컨설팅을 제공한다신청 직후부터 끝날 때까지 상담과 안내를 강화하는 것이다전 과장은 “키움토스 외의 신청자가 더 들어오기를 바란다 “새롭게 들어오는 신청자가 불리하지 않도록 금융당국이 상담안내를 통해 충분히 컨설팅을 해주겠다고 말했다.


kjy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7-16 14:33: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