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이현지 기자] 16일 13시 20분 기준 경농(002100)은 전일비 0.16%(10원)상승한 6120원으로 거래되고 있다.
국가통계포털(KOSIS)에서 공개한 수입물가지수를 바탕으로 하면, 2015년 1월부터 현재까지 월별 수입 비료 및 농약의 가격과 경농의 주가는 -0.68의 상관관계(correlation coefficient)를 보였다.
경농의 주가는 수입 비료 및 농약의 가격이 상승하면 하락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제품 생산의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비용의 증가로 이어지기 이익을 감소시키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상관관계는 두 변수가 동일하게 움직이는 것을 1.0으로 볼 때, 한 변수의 변화가 다른 한 변수의 변화에 미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0.5 이상이면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낸다.
경농은 농약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하는 업체로 영위사업은 작물보호제(농약) 제조이며, 복합비료 제조업을 영위하는 (주)조비를 주요종속회사로 두고 있다.
종속회사는 주요종속회사 (주)조비를 포함해 종자연구 및 생산판매사업을 영위하는 동오시드(주) 등 5개 회사로 이뤄졌다.
한국화학연구원, 고려대학교 등과 공동연구에 의한 친환경 농약 개발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매출구성은 제품(유액제,수화제 등) 84.7%, 상품(비료 외) 15.95%, 기타 -0.65% 등이다.
농약관련업은 농약 가격에 영향을 끼치는 화학약품 시장동향이나, 농작물관련 병 및 해충 확산 여부, 비료 및 농약을 수입하는 데 관한 FTA 세율변화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